식염포도당 효과 부작용 먹는법 주의사항 (+유통기한 약국 성분 효능 당뇨 복용법 섭취방법 식용포도당)

관리자

Updated on:

생활

무더위가 지속되는 한여름 폭염 속, 무리한 야외활동으로 인해 자칫 일사병 혹은 열사병에 걸려 건강에 적신호가 올 수 있습니다 (일사병/열사병 증상 차이 및 대처 방법 보기). 한여름에는 더위를 먹지 않도록 무엇보다 예방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요. 특히 더운 여름날 우리몸에 전해질과 에너지를 보충하는데 효과적인 식염포도당에 대한 관심이 상당합니다. 그렇다면 식염포도당 섭취 시 효과 및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식염포도당 이란?

식염포도당은 포도당과 염화 나트륨이 섞여 있는 형태로, 인체에 전해질과 에너지를 보급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탈수증, 수술전/후 등에 수분과 전해질,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서 정맥 주사로 투여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식염포도당은 알약 형태로 약국에서도 구매가 가능한데요. 여름철 건설 현장이나 사출공장 등 작업상 야외 활동이 많은 근로자, 또는 밖에서 하는 운동을 하는 선수들에게 물과 더불어 복용이 권장되는 제품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죠.

2. 식염포도당 효과 및 먹는법

고열 속에서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다보면 땀이 많이 배출되고, 이로 인해서 염분 부족으로 탈수 증상이나 일사병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식염포도당을 섭취하면 몸에 적정량의 염분 비율을 맞추어 이를 막게 됩니다. 식염포도당은 갈증해소 및 체온조절, 운동 및 작업 능률 향상 등의 효과가 있으며, 체내에 포도당이 부족하게 되면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식염 포도당을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피로 회복을 느낄 수 있다고 하죠.

참고로 식염포도당은 외부 활동 전 1~2알을 물과 함께 복용하면 탈수 증상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식염포도당 섭취 시 제품 겉면에 표기되어 있는 유통기한을 확인 한 후 복용하도록 합니다. 식염포도당의 유통기한은 보통 구매시점으로부터 긴 편이나, 혹시나 모르니 복용 전 확인하도록 합니다.

3. 식염포도당 부작용 및 주의사항

식염포도당을 너무 과도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올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합니다. 대량 투여에 의해 구역, 구토 등의 위장 장애, 고나트륨혈증, 울혈성심부전, 부종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죠. 특히 심장 순환 기능장애가 있는 경우, 신장 장애가 있는 경우, 저 단백질증이 있는 경우에는 섭취에 있어서 신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뇨가 있는 경우 포도당 성분이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어 저혈당이 있는 제1당뇨 환자들의 경우 저혈당 쇼크를 예방하고 개선시켜 준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식염포도당을 섭취할 시 혈당이 급격히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경우 유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약사나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섭취하도록 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