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현 실존 인물 일까? (+병자호란 결과 드라마 연인 인조 실제 실화 장군)

관리자

Updated on:

연예

병자호란을 겪으며 엇갈리는 연인들의 사랑과 백성들의 생명력을 다룬 휴먼역사멜로 드라마, ‘연인’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장현과 길채 두 사람의 애달픈 운명적인 사랑이 그려지면서 시청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드라마 속 주인공 이장현은 실제 존재했던 인물일까요?

1. 병자호란 이란?

이번 드라마 연인은 1636년 병자년 겨울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드라마의 시대적 배경이 된 병자호란은 인조 14년 병자년 12월 8일부터 정축년 음력 1월 30일까지 일어난 조선에 대한 청나라의 침략 전쟁 인데요. 청은 병자호란을 통해서 조선을 굴복시켜 번국으로 삼고, 조선은 그러한 대가로 군사적, 경제적 부담과 공녀 차출을 강제 당하게 됩니다. 병자호란의 결과는 청나라의 승리, 그리고 조선의 패배 입니다. 그로써 조선은 개국 이래 이어오던 명과의 관계를 청산하고 새로이 청과 군신 관계를 맺게 됩니다.

2. 연인 드라마 속 실존인물

이번 드라마 연인 속 등장인물들 중에는 역사적 실존인물과 드라마를 위해 만들어진 허구 인물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실존인물로는 1. 조선: 인조, 소현세자, 강빈, 최명길, 김상헌, 김류 그리고 2. 청나라: 용골대, 홍타이지, 정명수 가 있습니다.

3. 이장현은 실존인물 일까?

그렇다면 드라마 연인 속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이장현은 역사속 실존인물일지도 궁금해 지는데요. 이장현은 실화 인물이 아닌, 허구의 가상인물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실제 역사속 병자호란 당시 조선의 패배가 이번 드라마 속 결말에서도 그대로로 나타나게 될지, 또는 가상의 인물 이장현의 출현으로 그와는 다른 결말이 나올지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역사 속 병자호란 당시 조선의 실제 지휘관으로는 인조, 김류, 최명길, 김상헌, 김자점, 심기원, 김경징, 이시백, 민영, 허완, 홍명구, 유림, 임경업 등이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