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충치나 풍치 치료의 최후처방인 발치 이후에 나올 수 있는 치료법 중 하나로,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임플란트 수명 및 건강 보험 적용 여부 그리고 시술 과정 및 평균 가격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임플란트 시술 과정 및 기간
일반적으로 임플란트는 뿌리(픽스쳐), 몸통(지대주), 머리(크라운)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뿌리부터 식립하여 지대주, 크라운까지 장착되어야 마무리가 됩니다. 보통은 3개월~6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게 되며, 잇몸뼈 상태 및 구강상태에 따라 더 오래 걸릴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임플란트 시술 과정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 구강검진: 구강 건강상태 확인
- CT촬영 및 진단: 구강 내 사진 촬영
- 맞춤 치료계획 수립: 구강건강상태 및 전신 건강 상태에 따른 치료계획 (잇몸뼈가 부족하거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뼈이식 과정 필요할 수 있음)
- 임플란트 1차 수술 (픽스쳐 식립): 임플란트 뿌리에 해당하는 픽스쳐를 잇몸 뼈에 심는 수술로, 일반적으로 잇몸을 절개하여 치조골에 픽스쳐를 심은뒤 봉합 (이후 픽스쳐와 잇몸뼈가 제대로 결합되도록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한데, 보통 상악골은 3~6개월, 하악골은 2~4개월)
- 2차 임플란트 수술 (지대주 부착): 심어 놓은 임플란트 위에 기둥(지대주)을 세워 잇몸 밖으로 조출시킴 (2차 수술 후에는 1~2주 정도의 회복시간 필요)
- 크라운 제작 및 장착: 잇몸이 아물면 본을 떠서 보철물을 만들어 임플란트와 연결
2. 임플란트 평균 가격
임플란트는 비급여 치료항목으로 치과마다 가격이 천차만별 입니다. 또한 국산과 외국산에 따라서 가격이 다르기도 하며, 국산에도 종류가 다양한데요. 참고로 국내 치과 531곳을 조사한 결과, 임플란트 가격/비용의 전체 평균 가격은 1,026,718원 이었습니다. 서울시의 평균 임플란트 가격은 1,278,947원이었으며, 제일 높은 지역은 강남구 (삼성역 인근 1,520,000원) 그리고 제일 저렴한 지역구는 구로구 (신도림역 인근 1,134,000)로 조사되었다고 하죠.
3. 임플란트 보험 적용 될까?
현재 만 65세 이상 환자에 대해 상악 또는 하악에 부분 무치악 (완전 무치악 제외)으로 치과임플란트 제작이 가능한 경우 보험급여 대상으로, 건강보험 가입자는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30%만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보험급여 적용기간 및 인정 개수는 평생 동안 1인당 2개 입니다. 그리고 임플란트 시술 중 뼈이식 과정이 포함된 경우, 뼈이식 비용은 건강보험 혜택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단, 치과 임플란트를 위한 부가수술 (골이익술, 상악동 거상술 등)은 비급여이며, 일체형 식립재료로 시술하는 치과 임플란트는 시술 전체가 비급여, 맞춤형 지대주도 비급여 입니다. 보철수복을 메탈, 지르코니아, 금, PFG 크라운 등으로 시술하는 치과임플란트는 시술전체를 비급여 하며, 보철수복 재료가 PFM크라운으로 시술한 경우에만 보험급여에 해당 됩니다. 참고로 국민건강보험을 통한 치과 임플란트 진료 단계 중에 환자 개인사유로 병·의원을 옮길 경우 보험급여 적용이 불가능 하다고 하죠.
참고로 임플란트 시술은 실비보험 적용이 불가능 하나, 임플란트 치료와 함께 진행되는 다양한 치과치료들 중 급여비용에 대해서는 실비보험을 통해 보장을 받을수 있습니다.
한편, 60~64살의 수급권자, 차상위 본인 부담 경감대상자, 저소득 위기 가구 가구원 등의 경우 일부 지역에서는 임플란트 시술비를 실비로 지원받을 수 있으므로 지자체에 확인 후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임플란트 수명
임플란트 평균 수명은 보통 10년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강 관리 상태에 따라 해당 기간은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시술 후 관리를 잘 해준다면 15~20년까지 사용이 가능하나, 반대로 관리를 소홀하게 할 경우 5~20년 안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