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을 방치할 경우 관절 손상, 신장 결석, 심혈관 질환 등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한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풍증상, 통풍 전조증상 및 원인,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풍 원인
통풍은 혈액 내 요산 (Uric Acid)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대사 질환입니다. 참고로 요산은 퓨린 (Purine)이라는 물질이 분해되면서 생성하며 이는 음식물과 체내 자연적으로 존재 합니다. 하지만 신체가 요산을 충분하게 배출하지 못하게 되면 요산이 결정체로 변하면서 관절에 쌓이게 되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참고로 통풍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붉은 고기, 해산물 등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과 맥주 등의 알콜과 같은 식습관, 그리고 비만, 고혈압, 당뇨병 등의 비만 및 대사 증후군, 신장 기능 저하 등이 있습니다.
2. 통풍 전조증상
통풍 발작은 보통 갑작스러운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통풍의 주요 전조 증상으로는 다음이 있습니다:
- 관절 부위의 발열 및 붓기: 통풍 발작이 발생한 관절은 뜨거우면서 붓는 현상이 나타나고, 만지면 극심한 통증을 느낌.
- 갑작스러운 관절 통증: 특히 엄지발가락 관절에서 나타는 통증이 대표적이며, 이러한 통증은 주로 밤에 시작됨.
- 관절이 붉어짐: 염증이 있는 관절 부위가 붉어지고, 심한 경우 피부가 광택을 띔.
- 피로 및 불쾌감: 발작 전 몸이 무겁고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음.
- 야간 발작: 통풍 발작은 보통 밤이나 이른 새벽에 발생하는데, 잠을 깨울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함.
3. 요산 수치 낮추는 법
통풍의 원인이 혈액 내 요산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만큼, 평소 혈액 검사에서 나오는 요산수치를 신경 쓸 필요가 있는데요. 참고로 남성은 6.0, 여성은 5.0을 넘으면 위험 수위로 보고 있습니다.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평소 식이조절 및 체중관리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우선 식이조절의 경우, 붉은고기나 내장, 해산물 등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그리고 맥주와 같은 알콜 음료는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 저지방 우유와 요구르트는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충분한 수분 섭취는 요산을 희석하고 소변을 통해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만은 요산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 감량이 요구 됩니다. 단, 급격하게 체중을 감량하게 되면 오히려 요산 수치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단 및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천천히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통풍 치료 방법
통풍을 발병하면 처음에는 통풍 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관절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생각해서 정형외과에 방문하는 환자들이 많은데요. 참고로 통풍 치료는 류마티스 내과를 방문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통풍 치료 방법은 보통 요산 수치를 낮추는 약 등 약물 복용을 포함합니다.
무엇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일상 생활에서 체중관리, 식이조절,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 요산 수치와 신장 기능을 모니터링 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