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한도 기준 및 상향 방법 (+초기화 복원 할부 현금서비스 신용 점수 등급)

관리자

Updated on:

생활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카드 한도가 초과되어 더이상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때에는 신용카드 한도를 상향하거나 기존 한도를 복원하는 방법이 궁금해 집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 한도 기준 및 상향, 복원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용카드 한도 기준

신용카드 한도는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개인의 신용 점수입니다. 신용 점수는 개인의 신용 이력에 기반하여 산정이 되며, 신용카드 회사는 이를 참고하여 신용카드 한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높은 신용 점수를 가진 경우 일반적으로 더 높은 신용카드 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신용 점수 외에도 카드 소지자의 소득 수준, 고용 상태, 기타 부채 상황 등이 고려되기도 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신용카드 한도 상향 방법

신용카드 한도를 상향 하고 싶은 경우 6개월 정도 카드를 꾸준히 연체 또는 현금서비스 사용을 자제하면서 균형 있게 사용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대부분의 카드사에서는 이 정도의 기간이 지나고 나면 카드한도 상향에 대한 검토를 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급하게 한도는 상향해야 하는 경우, 카드사에 직접 전화해 소득증빙서류 등을 제출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참고로 신용카드 발급 초기 (최초 발급 후 1년 이내)에는 할부 및 현금서비스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다른 새로운 신용카드를 발급받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3. 신용카드 한도 초기화

신용카드 한도는 ‘빌려줄 수 있는 금액의 상한’으로, 즉 상환한 금액 만큼만 복원이 됩니다. 일시불의 경우 사용한 만큼 다음달 결제일에 모두 갚음으로서 곧바로 한도 전부가 복원 되는 반면, 할부는 매달 갚은 금액만큼만 복원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30만원을 3개월 할부로 결제를 한 경우, 그 순간 30만원이 한도에서 줄어들게 되며, 매달 10만원씩 복원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할부를 이용하는 경우 본인이 할부 개월 수만큼 채무를 가지고 있는 것을 명심하고, 매달 상환하게 될 금액을 정확하게 파악한 다음 결제를 해야 합니다.

참고로 신용카드 단기카드대출 (현금서비스) 한도는 통합 한도에 포함이 되어 있는데, 즉 통합 한도가 300만원이고, 단기카드대출 한도가 100만원인 경우, 만약 무언가를 구매하기 위해 200만원을 3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를 했다면, 단기카드대출과 일시불 및 할부 결제는 남은 한도 100만원 이내에서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반대로 단기카드 대출 한도 100만원을 이미 사용했다면 일시불 및 할부 결제는 남은 200만원 이내에서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만약 한도를 살리고 싶은 경우 카드사에 연락하여 단기카드대출금을 선결제하거나, 또는 일시불/할부를 선결제 하면 갚은만큼의 금액 한도가 복원 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