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화재 원인 및 피해 시간대 (+예방법)

관리자

생활

화재는 재산 피해 뿐 아니라 인명 피해까지 낼 수 있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 입니다. 특히 건조하고 추운 겨울철 화재는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화재 원인 및 피해 시간대, 그리고 예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파트 화재의 위험성

아파트 화재는 초기진압이나 대피가 지연되었을 시에 귀중한 생명과 막대한 재산 피해 뿐 아니라 연소확대 시 윗층 또는 옆집으로 화재가 번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화재는 언제나,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아파트 화재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입주민들 스스로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2. 아파트 화재 원인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일어난 화재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부주의가 전체 사건의 절반을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담배를 피우고 난 뒤 무심코 꽁초를 아무곳에 버리거나, 음식물 조리 도중 자리를 비우는 등 제대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서 생긴 사례가 절반을 넘었다고 하죠. 그 외에 화재 원인으로는 전기적 요인, 기계적 요인, 방화, 가스누출 등의 순이었으며, 이 외에도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3. 아파트 화재 시간대

아파트 등 공동주택 화재로 인해 사망한 사람들이 피해를 입은 시간대를 보면 오전 1~3시, 오전 3~5시, 오후 7~9시, 오후 11시~오전1시, 오후 9시~11시 순으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즉, 화재 사망자의 절반 이상이 오후 7시부터 자정을 지나 오전 5시까지 주로 야간에 집중적으로 발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망자 가운데 화재 발생 당시 수면 상태이거나 음주 상태가 가장 많았고, 그 외에 지체/정신장애인 사망자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는 화재에 대한 인지와 신속한 대응이 어려줘 제때 대피를 하지 못한 상태였기 때문에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하죠.

4. 아파트 화재 예방법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부주의가 아파트 화재의 원인 1위로 꼽히는 만큼 일상생활에서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외출시에는 항상 가스레인지에 불이 켜져 있진 않은지 확인하도록 하며, 플러그인을 뽑도록 합니다.

그리고 아파트에서 실시하는 소방훈련 시에는 관리자 뿐 아니라 아파트 입주민들도 적극 참여하도록 하며, 평소 아파트 화재 시 대피요령에 대해서도 잘 숙지 하도록 합니다. 또한 아파트 화재 시, 재산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화재 보험을 들어놓는 것 또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