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 곤이 이리 부위 및 차이 (+효능 고니 알 물고기 곤 뜻 영양성분)

관리자

생활

얼큰한 명태탕 또는 대구탕을 먹다 보면 알이나 내장 부위로 보이는 곤이와 이리에 대해 궁금해 지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생선 곤이 이리 부위 및 차이 그리고 칼로리 및 효능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선 곤이 부위

곤이는 생선, 특히 생선 중에 명태와 대구의 알집 (난소) 부위를 일컫습니다. 알이 아직 차지 않은 암컷 명태, 대구, 청어 등에서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알이 꽉 찬 것도 곤이가 맞기는 하나, 보통 알이라고 부릅니다. 곤이는 이리, 애, 생선알 등과 함께 매운탕 재료로 쓰이는데,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맛이 납니다.

2. 생선 이리 부위

이리는 수컷 물고기의 정소를 가리키는 순우리말로, 체외수정을 하고 많은 알을 낳는 물고기의 특성상 많은 수의 정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체적 대비 정소가 매우 큰 편입니다. 보통 이리는 해물 요리의 재료로 쓰는데 주로 명태나 대구의 이리가 대표적입니다.

3. 생선 곤이 & 이리 효능

곤이는 라이산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성분은 근육형성과 체내의 칼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의 근육 및 뼈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면 이리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히스티딘 함유량이 높습니다. 또한 인이 풍부해서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복어의 이리는 개당 1만엔 이상의 고가로 유통이 될 정도로 살코기에 뒤지지 않는 고급 식재료로 유명하며, 자주복의 이리는 최고로 취급된다고 하죠.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